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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부품 관련주 6종목

작성일: 2022. 10. 20.

항공기 부품 관련 국내 주식 정리

항공기 부품 관련주에는 하이즈항공, 한국항공우주, 아스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한항공,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등이 있습니다.

보잉 767 사진
보잉 767 (출처: boeing.com)

항공 산업은 항공운송, 항공제조, MRO(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 항공기 정비)로 구분됩니다. 이 중 항공제조는 완제기(완성된 항공기) 제조와 항공기 부품 생산으로 구분되며 항공기 제조를 위해 납품했던 부품으로 정비가 진행되기 때문에 MRO 시장 역시 항공부품 및 소재 제조업에게는 중요한 수요시장입니다.

아래에서 항공기 부품 관련 주식 6종목의 관련 이유와 어떤 회사인지 그리고 기업의 실적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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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관련주라는 이유로 주식을 무작정 매수하기보다, 관련 이유를 정확히 알고 어떤 기업인지를 파악한 후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한 투자의 자세입니다.

아래에서 항공기 부품 관련주 6종목의 관련 이유와 기업소개, 기업실적을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하이즈항공: 항공기 부품 관련주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 제작과 항공정비 MRO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

하이즈항공 정보
하이즈항공 정보 (출처: 네이버 증권)

기업소개

  • 2001년 11월 항공기 부품의 조립 및 판매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13년 12월 종속기업인 흥진항공을 흡수합병하였으며, 2015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경남 사천의 진사항공단지에 본사를 두고, 항공기 기체 및 부품의 제조업, 항공기 부품의 판금, 표면처리, 열처리 등 가공업을 주력으로 영위함.
  • 세계 항공산업은 Boeing과 Airbus 등을 중심으로 과점체제를 이루고 있고, 동사의 최종 수요처는 미국의 Boeing 사임.

기업실적

  • 2022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9% 증가, 영업손실은 69.9% 감소, 당기순손실은 45.8% 감소
  • 동사는 치공구 사업 및 가공사업 착수를 통하여 항공기 제작에 필요한 필수 공정 수행 능력을 갖춘 기술력을 바탕으로 2022년 Boeing의 3개 사업부(BCA, BGS, BDS)의 1차 협력 업체로 선정됨
  • 궁극적으로 항공기를 설계, 제작할 수 있는 항공기 전문 종합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한국항공우주: 항공기 부품 관련주

Boeing, Airbus 등에 기체구조물 등의 항공기 부품을 제작, 납품하고 있는 국내 유일 항공기 완제기 제작 업체

한국항공우주 정보
한국항공우주 정보 (출처: 네이버 증권)

기업소개

  • 항공기 부품 및 완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경상남도 사천시 사남면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군용기 등 방산 품목은 방위사업청과의 계약을 통해 군부대로 납품하며, 민간 항공기 부품의 경우 미국의 Boeing, Lockheed Martin 등 최종 수요처로 수출됨.
  • 국내에서 유일한 항공기 체계종합 및 제작 업체로서 국내 항공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감소, 영업이익은 7.7% 증가, 당기순이익은 31.1% 증가
  • KF-21, 한국형기동헬기3, 4차 양산, 영상레이더·전자광학 위성, 소형무장헬기 체계 개발 등 방위사업청을 대상으로 한 국내 사업에서 9072.5억 원의 매출을 거둠
  • 고해상도 영상레이더(SAR) 탑재 위성과 전자광학(EO)/적외선장비(IR) 탑재 위성을 2025년까지 개발을 완료하는 425개발 사업 진행 중.

 

아스트: 항공기 부품 관련주

항공기 골격 및 후방 동체에 들어가는 스킨과 프레임 등을 주로 생산하는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로 항공기 개조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아스트 정보
아스트 정보 (출처: 네이버 증권)

기업소개

  • 항공기 동체부품, 동체 구조물, 동체 조립 사업을 영위하는 Boeing과 Airbus의 Tier 2 협력업체로, 2014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주력제품은 동체 구조물인 Bulkhead, U/L Deck, Door, Section48 AFT Body와 동체부품인 Stringer 등이 있음.
  • 항공기 조립부문에서는 항공기 꼬리날개가 장착되는 Section 48을 조립하여 Tier 1 협력업체인 Spirit, Triumph 등에 납품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0.8% 감소
  • 항공 규격 및 인증을 통해 대형 항공 제조사에 납품 자격 및 공정 인증을 획득하고, 납품 실적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함에 따라 고객사와 지속적인 거래가 발생함
  • 대형 정밀 측정 및 가공 기술, 초정밀 치공구 설계 및 제작 기술, 대형 항공기 동체 일괄 생산체계 구축 등 납기 및 품질 준수를 통해 검증된 기술력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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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 부품 관련주

항공기 가스터빈 엔진 및 엔진부품을 제조하는 한화그룹 계열의 항공엔진 업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정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정보 (출처: 네이버 증권)

기업소개

  • 1977년 8월 삼성정밀공업(주)으로 설립되어 삼성그룹에 속해 있다가 2015년 6월 한화그룹에 인수되며, 현 상호로 변경되었음.
  • 고도의 정밀기계 분야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엔진 사업, 에너지 장비 사업, 방산 사업, 시큐리티 사업, 산업용 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각 부문에서 항공기 및 산업용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CCTV, 칩마운터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 엔진 군수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은 9.7% 감소, 당기순이익은 59.8% 감소
  •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에도 불구하고 판관비와 인건비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늘어나며 영업이익이 소폭 줄어듦
  • 엔진부품사업은 RSP 사업 수행 역량을 강화하고 GE, P&W, 롤스로이스 등과의 엔진부품 공급 계약을 지속 확대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해 나가는 중.

 

대한항공: 항공기 부품 관련주

보잉, 에어버스 등과 협력해 항공기 구조물 설계, 개발 및 제작에 참여하여 보잉787 날개 및 동체구조물과 에어버스 A320 날개구조물 등을 납품하고 있음

대한항공 정보
대한항공 정보 (출처: 네이버 증권)

기업소개

  • 1962년에 설립되어 1969년 국영에서 민영으로 전환되었으며, 국내 및 해외 각국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개설하여 항공운수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또한,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 사업과 기내식 사업, 호텔/리무진 사업 등을 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진에어, 한국공항, 한진정보통신, 항공 종합서비스, 에어코리아, 아이에이티, 왕산레저개발, Hanjin Int`l Corp. 등을 보유.

기업실적

  • 2022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7% 증가, 영업이익은 414.7% 증가, 당기순이익은 1484.2% 증가
  • 주요 국가의 입국 규정 완화가 호재로 작용. 전 노선에 걸쳐 여행 수요 회복 징후가 완연함. 글로벌 물류 공급망 혼란과 소비심리 위축으로 항공화물 수요 성장세는 다소 둔화
  • 민항기 제조 부분은 항공 수요 감소와 보잉 787 항공기 출고지연에 따른 당사 생산 부품의 납품중단으로 매출 감소 지속.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 부품 관련주

항공기 부품 제조 및 항공 MRO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정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정보 (출처: 네이버 증권)

기업소개

  • 동사는 항공기 부품 업체로서 원소재 공급, 항공기 부품의 가공 및 조립, 항공기 정비(MRO)까지 수직계열화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함.
  • 글로벌 항공우주업체의 1차 벤더로서 록히드마틴, 보잉, 스페이스X 등과 직접 거래하며 Pratt&Whitney에 항공기 엔진부품을 납품함.
  • 국내 사천 본사, 종포 제2공장, 항공우주물류센터의 사업장과 미국 소재의 생산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넓은 글로벌 시장에서 Kencoa 전체 Group 단으로 홍보를 하고 신규업체와 신규사업을 컨택함
  • 글로벌 고객사 다양화를 통한 소수 고객사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낮추어 향후 시장 변동으로 인한 매출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매출액 증대를 꾀하는 영업 전략을 보유함.

 

항공기 부품 관련주 6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 내용의 기준은 글 작성 날짜 기준이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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