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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주 항공 관련주

작성일: 2022. 4. 10.

항공주, 항공 관련주에는 어떤 주식이 있을까?

항공주는 항공운송업을 영위하는 상장회사의 주식을 의미한다. 항공운송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 그리고 항공주에는 어떤 국내 주식 종목이 있는지 알아보자.

 

항공주 항공 관련주란?

항공 여객운송

본 글에서 항공주(항공 관련주)항공운송업을 영위하는 상장회사를 말한다. 항공운송업이란 항공기를 이용한 여객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는 사업이다.

항공운송은 운항노선에 따라 국내선과 국제선으로 나눌 수 있고, 운송 대상에 따라 여객운송과 화물운송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 서비스의 규모에 따라 FSC(Full Service Carrier)와 LCC(Low Cost Carrier)로 나눌 수 있다.

FSC는 전형적인 국적항공사 또는 대형 항공사를 말하는 것으로 광범위한 노선망 운영하며 여러 항공기 기종을 보유하여 광범위한 노선망을 운영, 다양한 좌석등급, 기내 오락/편의시설, 기내식, 프리미엄 등급 승객 회원을 위한 공항 라운지, 마일리지 제공 등 항공사에서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LCC는 저비용 구조의 항공사로 낮은 운임으로 여객을 운송하는 항공사로 기내 서비스를 줄이거나 보유 항공기의 기종을 통일하여 유지 관리비를 줄이는 등의 효율화와 비용 절감을 통해 낮은 운임으로 운항한다.

코로나와 같은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면 매출은 주로 여행객을 운송하는 여객운송이 높고, 화물운송이 그다음이다.

화물운송은 화물기 및 여객기 하단 Belly 공간에 화물을 탑재·수송하여 수익을 창출하며 항공화물운송은 해운 대비 긴급ㆍ고가 수요를 수송한다.

 

항공운송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

항공운송업의 최대 성수기는 관광수요가 크게 발생하는 휴가철이 집중된 1∼2월, 7∼8월이며, 그 이외는 항공운송업의 전통적인 비수기이다.

항공운송업은 GDP 성장률, 항공유 가격, 환율 등과 같은 외생변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으며 기타 교통수단에 비하여 고가의 운임을 지불해야 하는 특성상 국민소득의 증가 여부도 항공운송산업의 경기변동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항공운송업은 원화 강세 시 항공유 구입비 감소, 항공기 임차료 결제금액 감소, 해외여행 수요 증가 효과 등이 있어 항공운송산업 전반적인 업무 현황이 개선되며, 원화 약세인 경우 업계 전반적으로 실적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대부분의 항공사는 유류비, 항공기 임차료 등으로 발생하는 외화 지출 금액이 많기 때문이며 경우에 따라 항공기 구입과 관련된 대규모 외화부채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 원화 강세 시 항공사는 외화환산이익이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항공주 목록

항공 관련주에는 대한항공(003490), 아시아나항공(020560), 진에어(272450), 에어부산(298690), 티웨이항공(091810), 제주항공(089590)이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FSC에 속하고,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그리고 제주항공은 LCC에 속한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대한항공: 항공주

대한항공(003490)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1962년에 설립되어 1969년 국영에서 민영으로 전환되었으며, 국내 및 해외 각국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개설하여 항송운수사업을 수행

- 항공우주사업으로 군용기 창정비 및 항공기 성능개량, 민항기 제조와 무인기 개발 및 제조 사업 수행

- 국내 13개 도시, 해외 35개국 95개 도시에 취항

- 여객기 131대, 화물기 23대 보유 중 (21년 말 기준)

- 주요 주주: 한진칼 28.61%, 국민연금공단 7.6%
- 주요 제품 매출 구성: 항공운송 95.0%, 항공우주 3.58%
- 주요 자회사: 한국공항(59.54%)
- 시장 점유율: 국내선 22.9%, 국제선 22.2% (코로나 이전인 19년 말 기준)

 

아시아나항공: 항공주

아시아나항공(020560)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1988년 (주)서울항공으로 설립되어 1997년 아시아나항공(주)로 상호 변경

- 국내여객 6개 도시, 7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4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
- 여객기 70대, 화물기 12대 보유 중 (21년 말 기준)
- 주요 주주: 금호산업 30.77%, 금호석유화학 11.02%
- 주요 제품 매출 구성: 항공운송 92.7%, 정보통신 3.8%
- 주요 자회사: 에어부산(42.83%), 에어서울(100%), 아시아나IDT(76.22%)
- 시장 점유율: 국내선 19.3%, 국제선 15.3% (코로나 이전인 19년 말 기준)

 

진에어: 항공주

진에어(272450)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2008년 설립된 한진그룹 계열 저비용 항공사
- 리스계약을 통하여 보잉 737-800 19대, 보잉 777-200 4대, 보잉 737-900 1대 보유 (21년 말 기준)
- 주요 주주: 한진칼 54.91%, 국민연금공단 7.62%
- 주요 제품 매출 구성: 여객(국내) 86.6%, 여객(국제) 5.2%, 화물 1.56%
- 시장 점유율: 국내선 11%, 국제선 6% (코로나 이전인 19년 말 기준)

 

에어부산: 항공주

에어부산(298690)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2007년 8월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08년 2월 에어부산으로 사명으로 변경
- 부산/영남권 지역 기반 LCC 항공사로서 부산-김포 노선 셔틀화 운영 중
- 리스계약을 통하여 에어버스 A321 neo 4대, 에어버스 A321 13대, 에어버스 A320 8대 보유 중 (21년 말 기준)
- 주요 주주: 아시아나항공 42.83%
- 주요 제품 매출 구성: 여객(국내) 87.2%, 여객(국제) 2.9%, 화물 0.4%
- 시장 점유율: 국내선 13.1%, 국제선 3.82% (코로나 이전인 19년 말 기준)

 

티웨이항공: 항공주

티웨이항공(091810)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저비용항공사(LCC)로서 2003년 설립되어, 2010년 현재의 ㈜티웨이항공으로 사명을 변경
- 대구공항에서 총 17개 노선 운영하며 높은 점유율 기록
- 리스계약을 통하여 보잉 737-800 27대 보유 중 (21년 말 기준)
- 주요 주주: 티웨이홀딩스 38.44%
- 주요 제품 매출 구성: 여객(국내) 86.8%, 여객(국제) 8.4%, 화물 2.6%
- 시장 점유율: 국내선 9.18%, 국제선 5.43% (코로나 이전인 19년 말 기준)

 

제주항공: 항공주

제주항공(089590)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제주도에 본점을 두고 있으며 국내 저가항공사 중 가장 많은 정기 노선 운항
- 리스계약을 통하여 보잉 737-800 38대 보유 중 (21년 말 기준)
- 주요 주주: AK홀딩스 52.57%, 국민연금공단 6.41%, 제주도 5.16%
- 주요 제품 매출 구성: 여객(국내) 93.3%, 여객(국제) 5.5%, 호텔 1.28%
- 시장 점유율: 국내선 14.8%, 국제선 9.3% (코로나 이전인 19년 말 기준)

 

항공통계 자료에 따르면 COVID19 영향으로 인해 2021년 항공 여객은 3,636만 명으로 2019년 대비 71% 감소하였다고 하는데요. 

코로나 이후 2년이 지난 지금 슬슬 여객 수요가 정상으로 회복하는 것을 넘어서 그동안 여행 못 간 것 때문에 폭증하지 않을까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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