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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관련주 중소형주 8 종목

작성일: 2022. 5. 12.

국내 화장품 관련주 중 중소형주에는 어떤 주식 종목이 있을까?

올해 5월 2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로 많은 사람들이 실외 활동 시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다니고 있다. 이 때문에 립틴트, 쉐이딩, 블러셔와 같은 색조화장품의 판매가 최근 늘었고, 선크림 등 선케어 제품 매출도 증가하였다고 한다.

앞으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다면 더욱 화장품 판매가 증가하지 않을까? 이에 대비하기 위해 국내 주식 종목 중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

먼저 화장품 산업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화장품 관련주 중 국내 중소형주 8 종목에 대해 알아보자.

 

화장품 산업의 특징

국내 화장품 시장은 내수비중이 수출비중보다는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중국 수출의존도가 매우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 화장품 열풍 등으로 인한 중국 수출 물량 증가, 유통망의 확대로 인하여 화장품 시장규모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화장품 OEM, ODM 업체를 통한 생산으로 화장품 시장 진입 장벽은 약화되어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가 생겨나고 한국형 H&B(Health&Beauty) 스토어, 온라인, 모바일, 홈쇼핑 등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화장품 관련 기업은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로는 화장품 유통 및 판매 기업, 두 번째는 화장품 제조 OEM 및 ODM 기업, 마지막으로는 화장품 연구개발, 원료, 용기 등 원재료 공급기업이 있다.

국내 화장품 시장은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의 대형 기업과 한국화장품, 코리아나, 잇츠한불, 애경산업, 엔프라니, 더페이스샵, 미샤 등 중소형 기업들이 경쟁하며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이 과반수 이상의 시장을 점유 중이다.

국내 화장품 제조 OEM 및 ODM 시장은 한국콜마와 코스맥스 등의 상위 기업 코스메카코리아 등의 몇몇 중위권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한국콜마, 코스맥스 등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020년 기준 국내 주요 화장품 기업의 시장점유율(매출액 기준)은 해브앤비 23%, 이니스프리 16%, 에이블씨엔씨 14%, 난다 12%, 클리오 10%, 잇츠한불 7%, 네이처리퍼블릭 6%, 토니모리 5%, 에뛰드 5%, 더샘인터내셔날 2%이다.

2020년 기준 국내 주요 화장품 용기 제조업체 시장점유율(매출액 기준)은 연우 30.34%, 펌텍코리아 17.75%, 삼화플라스틱 11.14%, 다린 7.84%, 태성산업 6.77%, 부국티엔씨 6.35%, 탭코리아 6.13%, 아이팩 5.50%, 장업시스템 4.07%, 하나 3.15%, 민진 0.96%이다.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을 말하는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은 주문자가 요구하는 상표명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제조업체는 주문자가 요구하는 대로 즉 주문자의 설계대로 생산만 하면 되는 방식이다.

제조업자 개발 생산을 뜻하는 ODM(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 시스템은 제조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독자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상품기획부터 개발, 생산, 품질관리 및 출하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한 토탈 서비스를 실현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인 화장품 제조업체는 ODM 방식과 OEM 방식을 함께 운영하며, OEM과 ODM의 공통점은 주문자의 상표가 부착된다는 점이고, 차이점은 제조업체의 제품 개발 관여 여부이다.

 

화장품 관련주 중소형주 8 종목

화장품 관련 중소형주 8 종목에는 한국화장품(123690), 한국화장품제조(003350), 씨앤씨인터내셔널(352480), 토니모리(214420), 에이블씨엔씨(078520), 클리오(237880), 연우(115960), 펌텍코리아(251970)가 있다.

 

한국화장품 한국화장품제조
씨앤씨인터내셔널 토니모리
에이블씨엔씨 클리오
연우 펌텍코리아

 

한국화장품: 화장품 관련주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을 비롯 700여 종류의 화장품 판매를 영위하며 산심, 잼미라클 등의 상표를 보유한 종합 화장품 회사

주요 제품으로는 양명 2종 기품 기획세트, 콜라겐 앰플 골드, 천가선 진 앰플 기획세트가 있음

한국화장품 주식 정보
한국화장품 주식 정보 (출처: 팍스넷)

기업소개

  • (주)한국화장품제조(구 한국화장품(주))에서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 사업 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2010년 신설 및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함
  • 주요 유통경로는 시판 및 H&B스토어(방문판매), 백화점과 홈쇼핑 등이며, 자회사 더샘인터내셔널을 통한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 영위, 온라인 판매를 위해 힐리브 설립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감소, 영업손실은 812% 감소, 당기순손실은 57% 감소
  • COVID-19의 영향에 따른 글로벌 화장품 업황 부진으로 주요 사업부문인 화장품 판매 부문의 국내/외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면서 영업이익 적자 지속
  • 마케팅 활동 축소로 인한 광고비 및 판촉비 감소와 인건비 축소로 판관비를 절감하며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함

 

한국화장품제조: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제조 OEM 및 ODM 전문기업

주요 제품으로는 TSI 알로에 수딩젤, 아이돌 커버 컨실러, 메디큐브 레드 컨실러가 있음

한국화장품제조 주식 정보
한국화장품제조 주식 정보 (출처: 팍스넷)

기업소개

  • 1962년 3월 설립되어 1978년 2월 한국증권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0년 5월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사업을 분할하여 한국화장품을 신설함
  • 화장품 제조 전문회사로 CGMP 및 ISO 22716 인증 획득, 우수한 생산 및 품질 관리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산하의 종합연구소를 통해 제품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음
  • 화장품 OEM 및 ODM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바, 높은 기술력과 안정적인 영업망 구축으로 OEM/ODM 전문기업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손실은 646% 감소, 당기순손실은 701% 감소
  • 코로나 19로 인한 업황 부진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주요 사업분야인 화장품 사업부문의 실적이 소폭 개선되며 매출액 증가하고 영업손실 감소
  • 관계 기업인 한국화장품 및 잼컴패니의 실적이 소폭 개선되고 이연법인세의 영향으로 당기순손실 감소

 

씨앤씨인터내셔널: 화장품 관련주

색조화장품을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생산하는 색조화장품 전문 100% ODM 기업

입술 화장용 제품으로 3CE 벨벳 립 틴트, Tarte 마라쿠자 쥬시 립 등이 있음

눈 화장용 제품으로 페리페라 올테이크 무드 팔레트, Dior 디올쇼 가부키 브로우 스타일러 등이 있음

씨앤씨인터내셔널 주식 정보
씨앤씨인터내셔널 주식 정보 (출처: 팍스넷)

기업소개

  • 2013년 11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설립
  • 설립 초기, 아이라이너, 아이브로우 등 눈 화장용 펜슬에 주력하였으나 립스틱, 틴트 등 입술 화장품 제품 비중을 확대하고 있으며 제품 기획력, 선제적 CAPA를 확보하였음
  • 조달된 공모자금으로 선제적 생산시설 확대, 연구개발 인력 충원을 통한 신제품 라인업 확장 및 해외시장 진출 가속화에 사용할 예정인바 성장동력 마련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84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과 더불어 당분기에 전환사채 평가손실 120억이 인식되며 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음
  • 화장품 시장의 패러다임이 대기업 중심에서 중소 인디 뷰티 브랜드 중심으로 변화하는 과정 속에서 ODM 업체가 직접적으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됨

 

토니모리: 화장품 관련주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

종속회사인 화장품 OEM / ODM 업체 메가코스를 통해서 토니모리의 주력상품을 생산

토니모리 주식 정보
토니모리 주식 정보 (출처: 팍스넷)

기업소개

  • 2006년 7월 화장품 제조 및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 다수의 브랜드샵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5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 제품은 외주 생산 방식으로 생산되며, 주로 국내 3대 화장품 외주 생산업체인 한국콜마(주), (주)코스메카코리아에서 생산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화장품 판매 관련 토니모리(칭다오)유한공사, 화장품 제조 관련 메가코스화장품유한공사, 건강보조식품 판매 메가코스바이오, 애완동물 관련 용품 판매 오션 등이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증가, 영업손실은 47% 감소, 당기순손실은 817% 감소
  • 아이 메이크업 제품 및 위생생활용품 생산을 주력으로 하며 수익성 개선을 위한 비용 절감 노력과 고 마진 신제품의 비중 확대로 영업 적자 규모는 대폭 축소되었음
  • 직전 사업연도의 대규모 일회성 비용 반영의 기저효과로 인해 당기순이익 부문도 큰 폭으로 적자 규모가 축소됨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관련주

대표 브랜드인 미샤와 어퓨를 비롯해 스틸라, 셀라피 등 스킨케어, 색조, 더마 화장품에 이르는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멀티 브랜드 기반의 종합 화장품 회사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바디&헤어 케어 제품, 화장 소품, 남성용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

에이블씨엔씨 주식 정보
에이블씨엔씨 주식 정보 (출처: 팍스넷)

기업소개

  • 2000년 1월 설립되어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판매업 및 유통판매업, 인터넷 상거래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는 미샤가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일본, 중국, 미국 현지법인과, (주)생활도감, (주)머지코스메틱, (주)지엠홀딩스 등을 보유하고 있음
  • 2018년 12월 경영 효율성 증대 및 화장품 제조 판매업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인 (주)미팩토리의 지분을 인수, 자회사로 편입함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9% 감소, 영업손실은 671% 감소, 당기순손실은 509% 감소
  • 오프라인 및 해외 시장에서의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어 매출 감소하였으나, 매장 축소 등의 고정비 감소로 손실 폭 축소됨
  • 다양한 브랜드 기업 인수를 통해 원브랜드샵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를 탈피하려 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자회사 합산 매출이 감소하면서 효율화를 위한 인력 구조조정 진행

 

클리오: 화장품 관련주

대표 브랜드인 클리오(CLIO)를 중심으로 페리페라(Peripera), 구달(Goodal)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한 화장품 전문 기업

주요 품목은 포인트 메이크업(립, 아이), 베이스 메이크업, 스킨케어임

클리오 주식 정보
클리오 주식 정보 (출처: 팍스넷)

기업소개

  • 1997년 5월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와 유통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16년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
  • 코스맥스, 한국콜마, 케미코스 등 국내 Top OEM/ODM사로부터 제품을 공급받고 있으며, 마케팅 및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중국, 대만, 일본 등 해외 수출 판로 확장 중
  •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는 화장품 및 화장도구 판매업을 영위하는 중국 현지법인 클리오(상해)화장품유한공사와 건강식품 유통 및 판매를 위한 클리오라이프케어를 보유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증가, 영업이익은 1232% 증가, 당기순이익은 33% 감소
  •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의 증가, 비용 절감 노력이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짐 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색조화장품 시장에서 오랜 업력을 유지해왔으며, 최근 5년간 237%의 연평균 매출 성장을 달성하였음
  • 고가의 해외 브랜드에 뒤지지 않는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 구축에 성공함

 

연우: 화장품 관련주

국내 및 해외의 화장품 용기를 제조, 공급하는 사업을 주요 목적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

주요 제품은 펌프형 용기, 튜브형 용기, 견본용 용기로 구분됨

연우 주식 정보
연우 주식 정보 (출처: 팍스넷)

기업소개

  • 1994년 9월 설립된 화장품 포장재 제조업체로 화장품 용기를 생산하고 있음
  • 1990년 국내 최초로 화장품 디스펜서 펌프를 개발하여 상용화한 가운데 국내외 다수의 지적재산권 보유로 높은 기술력을 확보,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에 공급 중임
  • 국내 화장품 용기 시장에서 펌텍코리아, 삼화플라스틱, 장업시스템, 태성산업 등과 경쟁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 1위 업체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3% 증가, 영업이익은 872% 증가, 당기순이익은 132% 증가
  • 전 제품 매출 고른 성장으로 외형이 확대됨 원가율 개선과 판관비 절감에 성공하며 수익성도 크게 개선 당기순이익은 2639억 원 시현
  • 지속 가능성 성과를 평가하는 에코바디스(EcoVadis) 에서 상위 25% 기업에 부여되는 실버 등급 인증 레벨을 획득

 

펌텍코리아: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용기를 전문으로 펌프 및 용기류, 튜브류, 콤팩트류, 스포이드류, 스틱류 등의 용기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

펌텍코리아 주식 정보
펌텍코리아 주식 정보 (출처: 팍스넷)

기업소개

  • 동사는 플라스틱 용기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주요 제품은 화장품용 디스펜서와 진공용기임
  • 화장품 용기 시장 내 2위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이니스프리, 미샤, 에스티로더, 로레알 등 국내외 화장품 업체들임
  • 도매 및 상품 중개업체인 중국 소재의 Pum-Tech Shanghai Co, Ltd와 플라스틱 사출 임가공 업체인 국내 소재의 피티프라스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증가, 영업이익은 47% 감소, 당기순이익은 93% 감소
  • 화장품 및 생활용품 용기의 매출액이 모두 증가하며 전체 외형성장을 견인함 단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 절감에 실패하며 수익성은 악화됨
  • 동사는 전방산업인 화장품 산업의 경기 변동 영향을 받아 COVID-19와 같은 업황 부진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적극적인 M&A를 통하여 사업다각화 전략을 펼치고 있음

 

화장품 관련주 중소형주 8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 내용의 기준은 글 작성 날짜 기준이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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