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키트와 가정간편식(HMR) 관련주에는 어떤 국내 주식이 있을까?
최근 집에서 손쉽게 먹을 수 있는 밀키트와 가정용 간편식(HMR) 등의 제품의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 점심과 물가상승을 합친 단어인 ‘런치플레이션(Lunchflation)’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할 정도로 외식물가가 치솟으면서 도시락이나 편의점에서 점심을 해결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으며, 밀키트와 HMR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가정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이란 짧은 시간에 간단하게 별도 조리과정 없이 그대로 혹은 단순조리과정을 거쳐 섭취할 수 있도록 제조, 가공, 포장한 완전, 반조리 형태의 제품으로, 가정에서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음식이라는 뜻으로 HMR(Home Meal Replacement)라고도 불린다.
가정간편식은 식품공전 상에서 즉석섭취,편의식품류에 속하며 다음 3개의 식품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번째로 가열, 조리과정 없이 섭취할 수 있는 도시락, 김밥, 햄버거, 선식 등의 식품, 두번째로 세척 및 절단 등의 간단한 가공을 거친 샐러드, 새싹채소 등의 식품, 세번째로 단순 가열 등의 조리과정을 거쳐 섭취하는 국, 탕, 순대, 수프 등의 식품이 있다. 또한 HMR은 조리 방법에 따라 크게 4가지(RTE; Ready to Eat, RTH; Ready to Heat, RTC; Ready to Cook, RTP; Ready to Prepare)로 분류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HMR 시장 규모는 2016년 2조2700억 원, 2020년 4조 원으로 4년 사이 76% 성장했다. 오는 2022년에는 시장규모가 5조 원에 이를 전망이다. 2년 넘게 지속된 COVID-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 증가로 1인식, 간편식, 가정식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밀키트, HMR과 관련된 주식은 신세계푸드(031440), SPC삼립(005610), GS리테일(007070), 롯데푸드(002270), 우양(103840), 대상(001680), CJ제일제당(097950), 풀무원(017810), 동원F&B(049770)가 있다.
그렇다면 밀키트, 가정간편식(HMR)과 관련이 있는 주식 9종목의 관련 이유와 어떤 기업인지, 기업의 실적은 어떠한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밀키트 관련주 9종목
종목명 | 시가총액 |
신세계푸드 | 2,134억 |
SPC삼립 | 6,032억 |
GS리테일 | 2조 6,808억 |
롯데푸드 | 3,760억 |
우양 | 522억 |
대상 | 6,999억 |
CJ제일제당 | 5조 7,582억 |
풀무원 | 4,555억 |
동원F&B | 5,712억 |
단순히 관련주라는 이유로 주식을 무작정 매수하기보다, 관련 이유를 정확히 알고 어떤 기업인지를 파악한 후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한 투자의 자세입니다.
신세계푸드: 밀키트 관련주
자체 브랜드 HMR 상품 제조-판매 사업, 외식 가맹 사업, 베이커리 사업, 단체급식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신세계푸드 HMR 브랜드는 '올반'이 있음
기업소개
- 1979년 10월 한국신판으로 설립, 1995년 7월 별도법인으로 출범하여 2001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0년 4월 코스피로 이전 상장함.
- 농수축산 원물의 국내외 소싱부터 생산, 가공, 판매에 이르기까지 수직계열화를 통해 단체급식, 외식사업, 식품유통 및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음.
- 스무디킹코리아의 종속기업 편입으로 스무디킹의 한국 및 베트남 사업권을 확보하였으며, 만두 제조, 판매업체인 세린식품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278.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의 58%는 HMR, NB영업을 운영하는 매입 유통부문에서 발생하였으며, 42%는 외식, 베이커리, 급식사업을 운영하는 제조 서비스 부문에서 발생하였음
- 동사는 '노브랜드버거' 가맹사업의 확장을 통해 외식사업의 체질개선을 완성할 것이며 '노브랜드 피자' 사업을 통해 외식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것임.
SPC삼립: 밀키트 관련주
빵, 샌드위치, 케이크류 등을 제조/판매하는 Bakery사업, 밀가루, 계란, 육가공품, 신선식품 제조/판매 및 직영점/휴게소를 운영하는 Food사업, 식재료 및 관련 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유통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
SPC삼립의 간편식(HMR) 브랜드에는 ‘삼립잇츠’, ‘피그인더가든’ 등이 있음
기업소개
- 동사는 1968년 6월에 설립되어 제빵, 식품소재, 식품유통, 프랜차이즈, 휴게소 운영 등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1인 가구의 증가와 간편식 트렌드에 맞춰 간편식사 대용식, 디저트, 샌드위치, 호떡 제품군을 다양하게 출시하여 CVS 유통 부문에서 점유율 높여가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비엔에스(위생용품 제조 및 판매), SPCGFS(식자재유통업), 샌드스마일(샌드위치 생산 및 판매) 등을 보유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9% 증가, 영업이익은 29.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함
-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이자비용 및 법인세비용 감소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함.
GS리테일: 밀키트 관련주
편의점 사업(GS25), 수퍼마켓 사업(GS THE FRESH), 헬스 앤 뷰티 사업(lalavla), 홈쇼핑 사업(GS SHOP, GS MY GS SHOP, Shoppy) 등 기업형 소매유통업을 전문으로 영위하는 기업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수퍼’ 에서 Fresh Food, HMR 등의 상품을 판매하며 인터넷 식품 쇼핑몰 ‘GS Fresh Mall’에서 간편식 브랜드 ‘심플리쿡’의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음
기업소개
- 전력 및 통신용 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1971년 금성전공(주)으로 설립되었으나 2002년 (주)LG백화점과 (주)LG수퍼센터를 합병해 전문 소매 업체로 자리잡음.
- 2004년 (주)LG의 분할에 따라 최대주주가 (주)GS(구.(주)GS홀딩스)로 변동되었고, 2005년 현 상호로 변경한 후 편의점 및 슈퍼마켓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2015년 8월 파르나스호텔(주)을 주요 종속회사로 편입함에 따라 관광호텔업을 추가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은 17.5% 감소, 당기순이익은 384% 증가
- 매출은 국내 사업장에서 대부분 발생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슈퍼마켓 등에서 2021년 국외 매출이 202억 원 발생 슈퍼 상품의 대부분은 식료품 및 생활용품 등 필수재로 구성되어 있음
- 코로나19 초기에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
롯데푸드: 밀키트 관련주
유제품, 유지식품, 빙과 제품, 육가공 제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
롯데푸드의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 브랜드로 ‘Chefood(쉐푸드)’가 있음
기업소개
- 동사는 1958년 1월에 설립되어 롯데햄, 파스퇴르, 롯데후레쉬델리카 등의 회사를 합병한 종합식품기업으로 유지식품, 빙과, 육가공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 부문별 매출은 유지식품, 육가공, 빙과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수 판매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롯데제과, 롯데리아 등 롯데그룹 내에 안정적으로 식자재를 유통하고 있으며 식품 라인업 확대를 통해 경쟁력 확보 중임.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증가, 영업이익은 13.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 법인세 비용 및 이자 비용 부담 등의 지속과 함께 영업이익 감소 등의 영향으로 동사 당기순손실 전환함.
우양: 밀키트 관련주
농축수산임산물 및 과실통조림 • 유사조제식품 • 즉석조리식품 제조, 수출입 등 식품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
핫도그 및 치즈볼, 간편죽, 고로케, 냉동면/밥 등의 HMR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39.0%를 HMR 제품이 차지하고 있음
자체 HMR 브랜드로 ‘뉴뜨레’와 ‘쉐프스토리’가 있으며, CJ와 풀무원 등과 밀키트 시장 1위 업체 프레시지에 HMR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기업소개
- 1992년 설립된 국내 식품 제조 전문기업으로 가정간편식(HMR) 및 음료베이스, 퓨레 등의 생산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HMR 제품은 CJ제일제당, 풀무원 등의 식품 제조 및 유통업체들에, 음료베이스, 퓨레 등은 스타벅스, 할리스커피 등 음료 프랜차이즈 업체들에 공급함.
- 2019년 6월 청양 제2공장 완공으로 생산능력을 확충하였으며, 원료의 글로벌 소싱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 B2B 위주로 영업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68.5% 감소, 당기순이익은 68.5% 감소
- 동사의 매출의 70% 이상이 CJ, 풀무원 등 제조유통사와 스타벅스, 이디야등 프랜차이즈사로 발생되고 있음
- 동사 2021년 별도기준 매출액 1,391억 원, 영업이익 20억 원, 당기순이익 13억 원의 실적을 달성함.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5% 증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68%, 69% 감소한 수치임.
대상: 밀키트 관련주
조미료류, 장류, 종합양념류, 냉동식품류, 육가공류, 건강식품류, 신선식품류 등의 제품과 전분, 당 등의 식품 소재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
HMR 브랜드로 ‘안주야’, ‘호밍스’가 있음
기업소개
- 동사는 조미료 및 식품첨가물 제조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1월에 설립되었으며, 종합식품 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조미료류, 장류 등을 생산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법인을 통하여 조미료, 프리믹스, 맛소금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2017년 전분당, 2018년 신규 소스 및 김 생산설비 증설하였음.
- 2019년 5월 제조 및 유통역량 통합으로 B2B 시장 내 점유율 확대를 위하여 자회사 대상베스트코를 흡수 합병하였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5% 증가, 영업이익은 12.1% 감소, 당기순이익은 15.2% 증가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했으며, 매출원가율 악화와 인건비 등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2.1% 감소함
- 이자비용 등의 감소와 함께 법인세 부담 역시 큰 폭으로 줄어들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함.
CJ제일제당: 밀키트 관련주
설탕, 밀가루, 식용유, 조미료, 장류, 육가공식품, 신선식품, 쌀가공식품, 냉동식품, HMR, 건강식품 등을 생산ㆍ판매하는 식품사업, 아미노산 등의 생산ㆍ판매 및 사료ㆍ축산사업을 영위하는 바이오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
CJ제일제당의 HMR 브랜드로는 ‘비비고’, ‘더비비고’ 등이 있음
기업소개
- 2007년 9월 CJ의 제조 사업부문에서 인적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 동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주요 사업으로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을 제조하는 식품 사업부, 의약품, 사료, MSG, 라이신, 핵산 등을 제조하는 생명공학 사업부와 유통 사업부를 영위 중임.
- 메치오닌/라이신/트립토판/쓰레오닌/발린 등 세계 최대 5대 사료용 아미노산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바, 시장 내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1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 감소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수급 불안정으로 인건비, 운반비 등의 증가로 인해 순이익이 소폭 감소하였음
- 국내외 식품의 주력 제품 및 성장 경로 확대와 더불어 바이오 사업의 독보적인 R&D 역량을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 확대 등 전 부문의 고른 성장세로 인해 매출이 증가함.
풀무원: 밀키트 관련주
지주부문, 식품제조유통사업부문,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 건강케어제조유통사업부문, 해외부문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풀무원은 국•탕•찌개 HMR 전문 브랜드 ‘반듯한식’이 있음
기업소개
- 동사는 식품제조업 등을 주 사업 목적으로 1984년 5월에 설립되었으며 두부, 나물 등의 신선식품과 신선식품 물류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임.
- 2008년 7월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인 풀무원홀딩스로 출범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4년 4월 사명을 풀무원으로 변경함.
- 주요 종속회사로 풀무원식품(음식료품 제조업), 엑소후레쉬물류(물류대행 및 창고업), 풀무원푸드앤컬처(단체급식업 및 외식업) 등을 보유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17.2% 감소, 당기순이익은 71.7% 감소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된 가운데 이자비용 부담이 늘었고 법인세 비용 역시 증가하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동원F&B: 밀키트 관련주
일반식품부문, 조미유통부문, 사료부문, 온라인사업부문을 영위하는 기업
동원F&B는 한식 HMR 브랜드 ‘양반’과 하이엔드(High-end) 가정간편식(HMR) 라인업 ‘양반 수라 시그니처’가 있음
기업소개
- 동사는 2000년 11월 동원산업(주)으로부터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일반식품 부문, 조미유통 부문, 사료 부문 등의 사업을 영위 중에 있음.
- 국내 최대의 참치캔 생산기업으로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시장 개척, 식자재 전용 제품 개발, 온라인 채널 유통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 자회사 동원홈푸드가 인수한 차림(HMR 전문 온라인몰), 더반찬(온라인 HMR 업체)을 통해 가정간편식 시장에서의 견조한 성장 기대됨.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증가, 영업이익은 1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8% 감소
-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한 마진 부담이 있지만 주요 제품에서 견조한 영업실적 흐름을 보이고 있음
-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인해 온라인 시장이 가파른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러한 변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간편한 온라인 사업부문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밀키트와 HMR 관련주 9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 내용의 기준은 글 작성 날짜 기준이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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