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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관련주 9종목

작성일: 2022. 6. 12.

자율주행차 관련주에는 어떤 국내 주식이 있을까?

자율주행차(Self Driving Car, Autonomous Vehicle)란 운전자의 조작없이 자동차 스스로 주행하여 목적지를 무사히 찾아가는 자동차를 말한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서울시, 현대차와 손잡고 서울에서 교통이 가장 혼잡한 강남구와 서초구에서 레벨4 자율주행 시범운행과 기술 실증을 한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레벨4는 특정 구간에서 차가 스스로 주행하는 고도 자동화를 뜻한다.

우리나라는 대표적 혼잡구간인 서울 강남에서 레벨4 기술 실증에 착수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27년에는 레벨4 완전 자율주행을 상용화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로에서 자율 주행하는 레벨3 기술은 상용화 기술이 확보되어 있으나,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은 세계 각 국이 개발•실증 중인 상황이다.

그렇다면 자율주행에 대해 살펴보고, 자율주행차 관련주에는 어떤 국내 상장기업 주식이 있는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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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관련 지식

자율주행 단계 구분 그림
자율주행 단계 구분 (출처: 국토교통부)

위의 자율주행 단계 구분 표와 같이 레벨0 부터 레벨2는 운전자를 보조하는 기능으로, 운전자의 개입이 항상 필수로 필요한 단계이다. 레벨3부터 자율주행차로 분류하며, 레벨3은 시스템의 요청이 있을 때 운전자가 개입한다. 레벨4는 자율주행이 작동하는 동안에는 운전자 개입이 불필요하고, 레벨5는 자동차 운행 전 구간에서 개입이 불필요한 단계이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이란 운전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각종 센서가 도와주는 장치로 자율주행차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다. 주요 기능으로는 전방충돌 경고 기능,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 등이 있다.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은 레이더(RADAR), 라이다(LiDAR), 영상 센서(카메라), 자율주행 기록장치(ADR), V2X 통신, 고정밀 디지털 지도, 복합 측위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레이더와 라이다는 사물간 거리나 사물의 형태를 파악하는 센서이다. V2X 통신은 차량이 유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량 및 도로 등 인프라가 구축된 사물과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로 자동차에 부착된 각종 센서들의 제약 조건을 보완하기 위한 자율주행 핵심 기술이다.

자율주행차와 비슷한 의미의 단어인 커넥티드카와 스마트카가 있는데, 커넥티드카(Connected Car)란 통신기기 또는 외부 인프라(클라우드)와의 연동을 통해 자동차의 안전과 편의성을 향상시킨 차를 말하며, 스마트카(Smart Car)란 전기/전자/통신 등 IT 기술을 융합하여 고도의 안정과 편의를 제공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자율주행 관련주 9종목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주식은 퓨런티어(370090), 세코닉스(053450), 엠씨넥스(097520), 모트렉스(118990), 라닉스(317120), 인포뱅크(039290), 모바일어플라이언스(087260), 현대오토에버(307950), 오비고(352910)가 있다.

 

퓨런티어 세코닉스
엠씨넥스 모트렉스
라닉스 인포뱅크
모바일어플라이언스 현대오토에버
오비고  

 

퓨런티어: 자율주행 관련주

자동차 전장용 카메라 조립 및 검사장비를 개발 판매하는 카메라 모듈 관련 자동화 장비 전문 기업

주요 제품은 ADAS/자율주행 센싱 카메라 조립 장비와 검사 장비가 있음

퓨런티어 차트
퓨런티어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2009년 5월에 설립된 카메라 모듈 관련 자동화 장비 전문업체로 장비 사업부와 부품사업부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장비 사업부는 자동차 전장용 카메라 조립 및 검사장비를 개발 판매하고 있으며, 부품사업부는 자동화 공정 장비용 핵심 부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음.
  • 그 외 장비 개발실 및 부품 개발실을 운영, 정밀 기계설비 기술, 실시간 영상처리 기술 등의 보유와 모션제어 컴포넌트 내재화 개발 등으로 경쟁력 확대 중.

퓨런티어 정보
퓨런티어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국내를 제외한 아시아 지역의 매출이 전년 동기 1.16억에서 46.21억으로 크게 증가하며 매출 증대에 기여함
  • ㈜아이알브이테크와의 합병으로 부품사업부를 신설하였으며 카메라, 디스플레이, 반도체 등 자동화 장비 내에 필요한 산업용 PC, 검사용 LED 광원, 자동화 컴포넌트 제품을 개발 판매하여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있음.

 

세코닉스: 자율주행 관련주

카메라 렌즈 및 모듈, 램프, 광학부품 등을 제조하는 기업

ADAS와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용 카메라 렌즈 및 모듈을 생산

세코닉스 차트
세코닉스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정보통신단말기 및 광케이블용 마이크로 렌즈, 차량용 마이크로 렌즈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은 스마트폰용 카메라 렌즈와 차량용 카메라 렌즈, 프로젝터용 렌즈 및 LED 렌즈 등이며, 경기도 동두천의 본사 내 공장과 중국 공장 등에서 생산하고 있음.
  • 자동차용 카메라 시장에서 차선 인식, 차선 유지 지원, 전방 추돌 경고, 운전자 졸음 인식 등의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으며, 현대모비스를 통해 현대기아차그룹에 카메라 렌즈를 공급.

세코닉스 정보
세코닉스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장부문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차량 판매가 부진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상당한 판매량을 기록하며, 당사의 카메라 및 램프 판매에 우호적 시장환경이 형성되며 상반기는 실적 개선을 보임
  • 하반기는 전 세계적인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으로 인해 아쉬운 실적을 기록했으나 해외 고객 영업 활동에서는 상당한 성과를 보임.

 

엠씨넥스: 자율주행 관련주

카메라 모듈, 생체 인식 모듈, 영상 관련 시스템 등을 제조하는 기업

자율주행 핵심 하드웨어인 자동차 전장 카메라 모듈 생산

엠씨넥스 차트
엠씨넥스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카메라 모듈과 관련한 응용제품의 개발 및 생산, 판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에 본사를 두고 있음.
  • 주력제품은 휴대폰용 및 차량용 카메라모듈과 IP 카메라, MVR, USB 타입 카메라 부품, 무선충전기 등의 기타 모듈 등이며, 주요 매출처는 현대모비스, 삼성전자 등임.
  • 중국과 베트남 소재 생산법인인 엠씨넥스상해전자유한공사와 엠씨넥스VINA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엠씨넥스 정보
엠씨넥스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59.6% 감소, 당기순이익은 2.8% 증가
  • 카메라 모듈 시장의 확장성에도 불구하고,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산업은 여전히 전체 카메라모듈 시장에서 50% 이상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해외생산법인인 엠씨넥스VINA 법인, 엠씨넥스상해전자무역유한공사에서 지배회사의 임가공 및 현지 거래처로의 매출을 담당하고 있어 지배회사의 사업내용과 일치함.

 

모트렉스: 자율주행 관련주

자율주행 자동차와 스마트카 등에 들어가는 장치인 HUD 및 ADAS 등을 개발•제조하는 기업

모트렉스 차트
모트렉스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2001년 10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의 개발 및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된 업체로 차량용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주력으로 생산.
  • 매출의 95%가 수출 물량으로 미국, 호주, 브라질, 인도, 멕시코, 중국, 러시아에 현지 판매법인을 두고 해외 현지 딜러를 상대로 차량용 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 차량용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 대시캠, RSE, HUD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제품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모트렉스 정보
모트렉스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증가, 영업이익은 23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팬데믹 상황에서 높아진 개인위생에 대한 고객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공기청정기에 UVC 살균 바이러스 박멸 기능을 보강, 인도시장에서 확인된 제품 품질과 소비자 반응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이 예상됨
  • IVI 시스템과 RSE시스템에 대한 개발 및 생산 역량을 바탕으로 목적형 이동수단 디스플레이를 적극적으로 개발 중.

 

라닉스: 자율주행 관련주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등의 기술을 개발하는 솔루션 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자율주행차 핵심 기술인 V2X를 위한 V2X Modem, V2X OBU, V2X S/W Platform가 있음

라닉스 차트
라닉스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2003년 설립된 시스템반도체 기반의 토털솔루션(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로, 자율주행 자동차와 IoT 관련 통신 및 보안 부품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함.
  • 주력제품인 DSRC(근거리 전용 고속 통신시스템)를 통해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하며,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인 V2X솔루션의 4가지 구성요소를 내재화한 기술력을 보유.
  • 국내 하이패스 통신 솔루션 비포마켓(자동차 출시 전 제품 부착)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 확보,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통신 및 보안 솔루션 분야의 기술 개발에 주력 중임.

라닉스 정보
라닉스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증가, 영업손실은 35.5% 증가, 당기순손실은 17.1% 증가
  • 전환사채의 발행 및 기말 공정가치평가로 자산총계는 전년대비 39.4% 증가하였으며, 부채총계는 전년대비 69.8% 증가함
  • 원재료 가격 상승에 의한 원가율 증가로 매출총이익이 감소하였으며, 연구개발비, 인건비, 주식보상비 등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인포뱅크: 자율주행 관련주

커넥티드카 솔루션 구축 기술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

AI기반 자율주행 AI 컴퓨팅모듈 검증 및 차량실증기술을 개발완료 하였으며, 지정노선 기반 다목적 자율주행 중형버스 차량플랫폼 기술 개발하고 있음

인포뱅크 차트
인포뱅크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유무선 및 방송 통신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5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주요 사업으로 기업용 메시징 서비스, 양방향 미디어 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의 서비스 사업과 S/W 개발 및 솔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메시징 서비스는 주로 금융권에 제공하고 있으며,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은 현대기아자동차그룹 및 현대모비스를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음.

인포뱅크 정보
인포뱅크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9% 증가, 영업이익은 560.2% 증가, 당기순이익은 485% 증가
  •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면서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 법인세 비용 부담은 늘었지만 영업이익 증가 폭이 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수익성 개선됨.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자율주행 관련주

자율주행과 관련된 안전보조장치인 ADAS, 차량사고 보안과 관련된 CAR DVR(블랙박스)등을 개발, 제조하는 기업

스마트카 및 완전자율주행자동차의 기반 기술이 될 수 있는 레이다영상기록장치, ADAS(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HUD(Head Up Display)등의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음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차트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동사는 내비게이션, HUD(Head Up Display), ADAS(운전자 보조 시스템), 블랙박스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완성차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자동차 관련 부품업체에 ODM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자율주행 핵심 기술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 2016년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판매업을 영위하는 (주)현대폰터스를 종속기업으로 편입하여 B2C 부문으로 사업영역을 확대.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정보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증가, 영업이익은 12.9% 감소, 당기순이익은 1.5% 감소
  • 스마트카 및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기반 기술이 될 수 있는 레이다 영상기록장치, ADAS, HUD 등의 제품들을 선정하여 개발
  • 동사는 2022년도에도 BMW, 아우디, 벤츠사로의 해외 수출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 해외 매출 증대를 위하여 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

 

현대오토에버: 자율주행 관련주

정보시스템 기획, 구축, 운영,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IT서비스업과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ADAS, 자율주행 및 커넥티비티 등 미래 자동차분야에 적용되는 차세대 고성능 SW 플랫폼과 통신 제어 기능 관련 SW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음

현대오토에버 차트
현대오토에버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2000년 4월 컴퓨터 네트워크 장비 도소매업과 전산시스템 설계, 관리 등의 사업을 영위코자 설립되어 기업의 SI업무 및 SM 업무를 담당하는 IT서비스 사임.
  • 2021년 4월 현대차 전용 내비게이션 개발 업체인 현대엠엔소프트(주)와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인 현대오트론(주)을 흡수합병.
  •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빌딩 홈 분야의 플랫폼 구축 및 로봇, AI, 스마트카, 차량 전동화, 미래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플랫폼 확보에 주력.

현대오토에버 정보
현대오토에버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5% 증가, 영업이익은 10.7% 증가, 당기순이익은 18.3% 증가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했으며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효과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함
  • 법인세 비용 부담이 가중됐고 이자비용은 늘었지만 영업이익 증가 효과로 인해 당기순이익 역시 소폭 증가함.

 

오비고: 자율주행 관련주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한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과학기술정통부 차세대 자율주행 차량통신(5G-NR-V2X) 성능 검증 부문에 오비고가 선정되어 커넥티드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 개발 예정

대형 수소 및 일반버스의 자율주행기술을 실도로에서 검증하기 위한 실증기술 및 운영시스템 구축한 이력이 있음

오비고 차트
오비고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콘텐츠 서비스의 공급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메이저 차량 제조사들에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공급.
  • 주요 제품으로는 오비고 AGB 브라우저,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오비고 개발 툴킷, 오비고 앱 스토어 등이 있으며, 다수의 특허 보유로 자체 기술력을 확보.
  •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이며, 차량용 운영체제(OS) 업체인 블랙베리 QNX, 국내 쌍용자동차의 커넥티드 서비스 인포콘 등에도 채택되었음.

오비고 정보
오비고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5% 감소, 영업손실은 527.8% 증가, 당기순손실은 55.2% 증가
  •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모바일 브라우저 분야에서 모두 매출이 감소하였음
  • 동사는 차량의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상용화에 성공하며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어, 2019년부터는 세계 Top OEM 차량에 탑재되고 있음.

 

자율주행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 내용의 기준은 글 작성 날짜 기준이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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