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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관련주 5종목

작성일: 2022. 6. 18.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 관련주에는 어떤 국내 주식이 있을까?

지난 1분기 조선업체들의 수주 실적이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각 조선사의 올해 연간 수주 목표 대비 지난 1분기 말 기준 달성률은 현대중공업이 26%를, 현대미포조선이 42%를, 현대삼호중공업이 90%를, 대우조선해양이 47%를, 삼성중공업이 25%를 각각 기록하였다. 1분기 글로벌 선박 발주는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을 중심으로 양호한 흐름이었다

조선산업은 대형 건조설비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이자 자본집약적 산업이며,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작업 특성상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을 필요로 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또한 해운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원유가격, 곡물의 작황, 세계 경제 성장율 및 교역량, 산유국의 정치상황 등 세계 정치경제 상황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수출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환율, 금리, 유가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선박은 대규모•고가로 계약, 제작 및 인도에 이르는 건조 과정이 비교적 장기에 걸쳐 이루어지며 주문주의 선호도와 요구에 따라 복잡•다양하게 건조가 이루어지는 개별 주문/생산 체제이기 때문에 대량 생산이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선박 건조와 관련이 있는 주식 5종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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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관련주 5종목

선박 건조와 관련된 주식 5종목에는 현대중공업(329180), 삼성중공업(010140), 한국조선해양(009540), 현대미포조선(010620), 대우조선해양(042660)이 있다.

 

종목명 시가총액
현대중공업 12조 1,175억
삼성중공업 5조 160억
한국조선해양 6조 2,210억
현대미포조선 3조 3,951억
대우조선해양 2조 3,121억

현대중공업: 조선 관련주

선박, 해양플랜트(해상구조물, 화공발전설비), 엔진류(선박용 엔진 등) 및 기계설비(디젤발전설비 등)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선박 건조 매출이 전체의 77.77%를 차지함

주요 제품으로는 원유운반선, 컨테이너선, 정유제품운반선, LNG선, LPG선 등이 있음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군용 함정등의 건조와 수소ㆍ암모니아 추진운반선을 개발하고 있음

기업소개

  • 동사는 2019년 6월 한국조선해양(주)으로부터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으며,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업으로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임.
  • 주력사업인 조선사업 부문은 LNG선, 컨테이너선을 주로 건조하고 있으며, 연료공급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친환경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에 주력하고 있음.
  • 중형엔진 자체 브랜드 힘센(HiMSEN)은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대형엔진은 글로벌 업체 MAN-ES와 WinGD가 양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8.7% 증가
  • STEEL PLATE, 형강 등의 원재료가 크게 상승하며 조선 부문에서 매입액이 증가하였음
  • 대형엔진 라이센서인 MAN-ES사와 저압 DF ME-GA엔진을 공동 개발하여 2021년 2분기 초도 공사를 수주하였고, 적극적인 수주 활동으로 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삼성중공업: 조선 관련주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 선박 및 LNG-FPSO(액화천연가스-부유식 생산•저장설비), FPU(부유식 원유생산설비) 등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는 조선해양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수행하는 토건 부문이 있음

주요 제품으로 LNG선, LNG-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 설비)선, 쇄빙유조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부유식 천연가스 생산•액화•저장 시설), 해양플랫폼, 드릴십(시추 목적의 상선) 등이 있음

기업소개

  • 선박 건조 및 해양플랜트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이를 통해 전체 매출의 99% 이상이 발생함. 일부 건설업도 영위하나 매출 비중은 미미한 수준임.
  • LNG선, 드릴쉽, 초대형 컨테이너선, FPSO, 해양플랫폼 등 다양한 선박 건조 능력을 보유하였으며, 글로벌 LNG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부문에서 높은 점유율 확보.
  • 삼성중공업(영파)유한공사, Samsung Heavy Industries India Pvt. Ltd. 등 중국, 인도, 미국, 말레이시아, 나이지리아 등에 종속기업 보유.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손실은 24.5% 증가, 당기순손실은 2.5% 감소
  • 매출액은 해양부문 매출 감소 영향으로 2020년과 대비하여 감소하였고, 당기순손실은 강재가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 드릴십 재고자산 가치 하락, 저부하에 따른 고정비 부담 지속으로 발생
  • 자산은 차입금 상환 등에 따른 부채 감소로 감소하였고, 부채는 차입금 상환 등으로 감소.

 

한국조선해양: 조선 관련주

지주회사로서 현대중공업 계열 조선회사인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이엔티㈜, Hyundai-Vietnam Shipbuilding Co., Ltd. 를 지배하는 기업

현대중공업 지분 79.72%, 현대미포조선 지분 42.40%, 현대삼호중공업 지분 80.54%를 소유하고 있음

기업소개

  • 2019년 6월 1일 조선 관련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하여 종속기업 현대중공업(주)을 설립, 분할 종속회사인 동사는 지주회사로 전환.
  • 현대중공업(주), 현대삼호중공업(주), (주)현대미포조선, 현대에너지솔루션(주), 현대인프라솔루션(주) 등 다수의 국내외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사업부문은 조선,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그린에너지, 건설장비 등으로 구분되며, 주력 조선 부문은 20년 4/4분기 이후 고부가가치선을 중심으로 수주 회복세를 보임.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1.5% 증가
  • 연결회사의 매출액은 조선부문에서 건조물량이 증가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였음. 영업이익은 강재가 상승과 통상임금 소송 패소 판결 등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로 적자전환
  • 해양플랜트 부문의 매출은 대형 EPC공사의 주요 공정 완료에 다른 매출 감소 등 전년보다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감소되어 손실이 발생하였음.

 

현대미포조선: 조선 관련주

중형 선박 건조 전문 기업으로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건조하는 기업

LPG/에틸렌 운반선, 자동차 운반선, 컨-로선 (CON-RO), 냉동 컨테이너선, 아스팔트 운반선, 해양작업 지원선(PSV), 카페리(ROPAX) 등 고부가 특수 선박을 건조할 수 있음

산업통상자원부가 인증하는 세계일류상품을 총 15개(중형석유제품운반선(5만DWT이하),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자동차 전용 운반선, 로로/컨테이너 겸용선, 아스팔트 운반선, 중형 LPG 운반선, 주스운반선, 에틸렌 운반선, LNG급유선박(자동함위유지장치장착), 메탄올운반선, 방콕막스 컨테이너 운반선, 3입방미터급 LNG운반선, 5만톤급 LNG 이중연료 추진 벌크선, 로로운반선, 로로여객선)을 보유하고 있음

기업소개

  • 현대중공업 계열의 중형선박 건조 부문의 선두권 업체로, PC선, BC선, LPG선, PCTC선 등의 건조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 2017년 8월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과 현대건설기계의 지분 전량을 현대로보틱스에 매각하였음.
  • 엔지니어링 서비스 업체인 현대이엔티와 베트남 소재의 선박 건조 현지법인인 Hyndai-Vinashin Shipyard를 종속기업으로 보유.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19.3% 증가
  • 2021년 조선해운 시황이 조금씩 회복세로 보이며 선박 발주량도 크게 늘어나 수주 실적은 연초 수주목표 대비 초과 달성함
  • 영업이익의 경우 공저비 증가 등의 영향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공사손실 충당부채 증가 및 통상임금소송 관련 기타 충당부채의 인식으로 인해 전년 대비 감소

 

대우조선해양: 조선 관련주

LNG 운반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LPG선 등 각종 선박과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하역설비(FPSO), 고정식 플랫폼(Fixed Platform), 원유 시추설비(RIG, Drillship) 등 해양제품 그리고 잠수함, 구축함, 구난함, 경비함 등 특수선을 건조하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

주요 제품으로는 LNG선, LPG선, 컨테이너선, 원유와 액체 화학제품 운반용 COT 등의 상선과 방산분야의 잠수함 및 수상함 등이 있음

기업소개

  • 2000년 10월 대우중공업(주)으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선박 건조 및 플랜트 건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선박블럭 및 부품 제작업을 영위하는 대우조선해양(산동)유한공사를 주요 종속기업으로 두고 있으며, 디에스엠이정보시스템, DK Maritime S.A.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 2021년 LNG 운반선 15척, 대형 가스 운반선 9척,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 중형 컨테이너선 14척, 초대형 원유 운반선 11척을 수주하였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에너지 플랜트 시장 회복기를 준비하며 매출의 확대보다 안정성 및 수익성 있는 일감의 확보를 목표로 영업 전략을 설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영업 집중력을 높여갈 예정임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임.

 

조선 관련주 5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 내용의 기준은 글 작성 날짜 기준이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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