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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엔진 관련주 7종목

작성일: 2022. 8. 7.

선박 엔진 관련주에는 어떤 국내 주식이 있을까?

선박엔진과 관련된 주식에는 HSD엔진, STX엔진, STX중공업, 삼영엠텍, 케이프, 케이에스피, 인화정공이 있다.

STX-MAN 저속엔진
STX-MAN 저속엔진 (출처: stxengine.co.kr)

선박엔진은 선박가액의 약 10%를 차지하는 핵심 품목이다. 일반적으로 선박과 선박 엔진의 수명은 25년 내외이며, 수명이 다한 선박을 교체할 때 선박 엔진 수요도 함께 발생한다

선박엔진은 조선업체의 선박 건조량, 플랜트 발주량, 환율에 영향을 받는다. 조선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이자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중국 등 신흥국의 후발업체들과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아래에서 선박 엔진 관련 기업 주식 7종목의 관련 이유와 어떤 기업인지, 기업의 실적은 어떠한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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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엔진 관련주 7종목

종목명 종목코드
HSD엔진 082740
STX엔진 077970
STX중공업 071970
삼영엠텍 054540
케이프 064820
케이에스피 073010
인화정공 101930

단순히 관련주라는 이유로 주식을 무작정 매수하기보다, 관련 이유를 정확히 알고 어떤 기업인지를 파악한 후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한 투자의 자세입니다.

아래에서 관련 이유와 기업소개, 기업실적을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SD엔진: 선박엔진 관련주

저속엔진분야 세계 2위 선박용 엔진 제조회사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을 추진하고 있음

HSD엔진 차트
HSD엔진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선박용 엔진, 육상용 발전엔진 및 원자력 비상발전기 등의 생산/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8년 3월 PEF인 소시어스 웰투시 컨소시엄에 매각됨에 따라 두산그룹에서 제외됨.
  • 주요 사업부문은 선박엔진사업과 디젤발전사업으로 구분되며, 해양플랜트 기자재 사업 및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은 신규사업으로 추진 중임.
  • 세계 저속엔진 시장에서 점유율 약 20%로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 업체가 전 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하여 선박에 탑재하고 있음.

HSD엔진 정보
HSD엔진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3% 증가, 영업손실은 63.2% 감소, 당기순손실은 32.4% 감소
  • 동사는 전사적 원가절감 활동 및 생산성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시장점유율 확대와 수익률 증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 부품 판매시장은 원천기술사와 경쟁 및 유사품 시장의 존재로 선박엔진 점유율보다는 낮지만 수주 활성화 영업전략 추진을 통해 매출 증가 및 점유율 개선이 진행되고 있음.

 

STX엔진: 선박엔진 관련주

STX 계열의 선박·산업·무기용 엔진 제조업체

주요 제품은 민수사업 40.22%, 특수사업 38.83%, 전자통신 20.95%

STX엔진 차트
STX엔진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2004년 (주)STX의 조선사업부문, 방위사업부문 및 플랜트 사업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STX기업집단의 구조조정에 따라 계열사에서 분리됨.
  • 조선용 디젤엔진 및 방위산업용 특수 엔진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네덜란드, 싱가포르, 미국에 종속기업 형태의 현지법인을 운영.
  • 각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음.

STX엔진 정보
STX엔진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증가, 영업손실은 73.8% 감소, 당기순손실은 28.4% 감소
  • 시장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도 진행 중에 있음
  • 환율 변동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동사는 40여 년간 엔진사업을 영위하면서 구축시켜 온 안정적인 매입처를 확보하여 자원조달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음.

 

STX중공업: 선박엔진 관련주

디젤엔진 부품 및 모듈 등 선박기자재를 만드는 업체

주요 제품은 엔진기자재 98.23%, 발전설비 1.77%

STX중공업 차트
STX중공업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2001년 (주)STX의 소재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3년 엔진 산업설비 및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었던 구 STX중공업(주)을 흡수 합병하여 현 상호로 변경함.
  • 그 후 2014년 STX기업집단 구조조정의 영향으로 계열사에서 분리되었으며, 2019년 2월 기업회생절차가 종결되었음.
  • 한편, 2018년 8월 플랜트사업부를 글로벌세아(주)에 매각함에 따라 현재 선박용 디젤엔진, 방위산업용 엔진 등 엔진/기자재 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STX중공업 정보
STX중공업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4% 감소, 영업손실은 61.5% 감소, 당기순손실은 72.3% 감소
  • 2021년부터 선박 및 선박엔진 수주가 급증하고 있고, 동사의 수주 실적도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어 2022년부터 서서히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
  • ME-GI/ME-GA/LGIP 엔진 등 신모델 개발 및 생산이 가능하여 상대적으로 연료비가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GAS 엔진의 수요 증가에 대비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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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영엠텍: 선박엔진 관련주

삼성중공업에서 분사한 선박엔진 구조재, 구조물 구조재, 플랜트 기자재 제조업체

주요 제품은 선박엔진구조재 42.24%, 플랜트기자재 38.31%, 구조물구조재 18.32%, 풍력기자재 1.12%

삼영엠텍 차트
삼영엠텍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구조용 금속 제품 제조업체로서 구조용 주강 제품인 플랜트 기자재, 구조물 구조재, 선박엔진 구조재, 풍력 부품을 생산하고 있음.
  • 2005년 철강소재 생산업체인 대련삼영두산금속제품유한공사를 설립, 국내 소재 조달과 중국 내 엔진 MAKER 및 조선 관련 기자재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주력품목인 플랜트 기자재의 수요처는 포스코건설 등 대형 제철 및 발전 프로젝트 수행사이며, 선박엔진 구조재의 경우 에이치에스디엔진, 현대중공업 등 선박용 엔진 제조사임.

삼영엠텍 정보
삼영엠텍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감소, 영업이익은 85.2% 감소, 당기순이익은 37.6% 증가
  •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비슷하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함
  • 전방산업인 조선산업의 수주 증가로 물량이 전년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플랜트 기자재 또한 신규 프로젝트의 납기와 투자심리 회복에 따른 고객의 발주가 개시되며 증가할 것으로 예상.

 

케이프: 선박엔진 관련주

대형선박 엔진 부품인 실린더라이너 제조업체이며 종속회사 케이프투자증권을 통해 증권업도 영위중

주요 제품 구성은 증권업 89.15%, 실린더 제조 10.85%

케이프 차트
케이프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1983년 설립되어 대형 선박엔진 부품인 실린더라이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 2007년 5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엔진 제조업체 및 선주사들로 실린더라이너를 공급하는 가운데 주요 매출처는 HDS엔진, 현대중공업, STX중공업, 유럽 및 중국의 엔진 빌더 등임.
  • 투자증권업체인 케이프투자증권과 경영자문, 기업 대상 투자업체인 케이프인베스트먼트 등의 종속기업을 통해 금융업을 영위하고 있음.

케이프 정보
케이프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7% 증가, 영업이익은 93.3% 감소, 당기순이익은 23.6% 감소
  • 동사의 생산설비는 소재 생산에서부터 가공, 검사, 포장까지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논스톱 공정을 구축하고 있어 높은 생산 효율성과 긴급대응에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
  • 동사 제품의 품질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국내외 선사와의 협력 강화를 통하여 교체용 실린더라이너 시장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음.

 

케이에스피: 선박엔진 관련주

선박 엔진밸브 및 각종 중장비용 형단조 부품 제조업체

주요 제품은 엔진부품 42.09%, 임가공외 기타 34.27%, 형단조 23.64%

케이에스피 차트
케이에스피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동사는 2000년 6월 설립되어 선박용 엔진밸브와 형단조품의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부산광역시 강서구 녹산산단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엔진부품 주요 제품은 저속엔진밸브, 바텀 피스, 중속엔진밸브 및 시트이며, 형단조 주요 제품은 프랜지, 링기어, 스프라켓 등임.
  • 저속엔진밸브의 국산화 및 MAN Energy Solutions와 Winterthur Gas & Diesel로부터 제조 승인을 받으면서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 중.

케이에스피 정보
케이에스피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0.2% 증가, 영업이익은 84.8% 증가, 당기순이익은 28.6% 증가
  • 엔진부품사업부 주력 제품인 배기밸브스핀들 및 밸브시트링은 소모성 부품으로써 사용주기를 다하면 반드시 교체해야 하는 부품이므로, 경기 하락에도 지속적인 제품 수요는 창출되고 있음
  • 형단조 사업부는 고품질의 국산화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을 마련하여, 향후 관련 사업 확대와 매출 신장이 예상됨.

 

인화정공: 선박엔진 관련주

선박엔진 부품과 자동차 부품, 금속성형기계 제조업체

주요 제품은 선박엔진부품사업 48.83%, 자동차부품사업 34.23%, 금속성형기계사업 9.95%, 금속구조재등사업 7.41%, 내부거래 -0.42%

인화정공 차트
인화정공 차트 (출처: 다음 금융)

기업소개

  • 1999년 1월 설립되어 선박엔진, 발전설비, 기계설비 및 교량(현수교) 등 대형 선박부품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경남 창원시 의창구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실린더 커버, 실린더 프레임 등 금속가공 제품과 베드 플레이트, 프레임 박스 등 용접 제관 제품을 생산함.
  •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대연정공, 금속구조재 제조업체인 삼환종합기계공업, 금속성형기계 제조업인 해동산업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함.

인화정공 정보
인화정공 정보 (출처: 다음 금융)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2% 증가, 영업이익은 1673.2%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당사는 대형 가공장비 위주의 신규투자를 통해 경쟁업체에서는 설비 부족으로 가공이 불가능한 대형 제품의 수주량을 확대하여 경쟁을 제거하고 안정적인 매출 증가 및 수익 향상을 추구하고 있음
  •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생산기술의 개발 및 향상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여 국내 신규시장개척 및 해외시장 개척을 목표로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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