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엔진 관련주에는 어떤 국내 주식이 있을까?
선박엔진과 관련된 주식에는 HSD엔진, STX엔진, STX중공업, 삼영엠텍, 케이프, 케이에스피, 인화정공이 있다.
선박엔진은 선박가액의 약 10%를 차지하는 핵심 품목이다. 일반적으로 선박과 선박 엔진의 수명은 25년 내외이며, 수명이 다한 선박을 교체할 때 선박 엔진 수요도 함께 발생한다
선박엔진은 조선업체의 선박 건조량, 플랜트 발주량, 환율에 영향을 받는다. 조선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이자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중국 등 신흥국의 후발업체들과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아래에서 선박 엔진 관련 기업 주식 7종목의 관련 이유와 어떤 기업인지, 기업의 실적은 어떠한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선박엔진 관련주 7종목
종목명 | 종목코드 |
HSD엔진 | 082740 |
STX엔진 | 077970 |
STX중공업 | 071970 |
삼영엠텍 | 054540 |
케이프 | 064820 |
케이에스피 | 073010 |
인화정공 | 101930 |
단순히 관련주라는 이유로 주식을 무작정 매수하기보다, 관련 이유를 정확히 알고 어떤 기업인지를 파악한 후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한 투자의 자세입니다.
아래에서 관련 이유와 기업소개, 기업실적을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SD엔진: 선박엔진 관련주
저속엔진분야 세계 2위 선박용 엔진 제조회사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을 추진하고 있음
기업소개
- 선박용 엔진, 육상용 발전엔진 및 원자력 비상발전기 등의 생산/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8년 3월 PEF인 소시어스 웰투시 컨소시엄에 매각됨에 따라 두산그룹에서 제외됨.
- 주요 사업부문은 선박엔진사업과 디젤발전사업으로 구분되며, 해양플랜트 기자재 사업 및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은 신규사업으로 추진 중임.
- 세계 저속엔진 시장에서 점유율 약 20%로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 업체가 전 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하여 선박에 탑재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3% 증가, 영업손실은 63.2% 감소, 당기순손실은 32.4% 감소
- 동사는 전사적 원가절감 활동 및 생산성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시장점유율 확대와 수익률 증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 부품 판매시장은 원천기술사와 경쟁 및 유사품 시장의 존재로 선박엔진 점유율보다는 낮지만 수주 활성화 영업전략 추진을 통해 매출 증가 및 점유율 개선이 진행되고 있음.
STX엔진: 선박엔진 관련주
STX 계열의 선박·산업·무기용 엔진 제조업체
주요 제품은 민수사업 40.22%, 특수사업 38.83%, 전자통신 20.95%
기업소개
- 2004년 (주)STX의 조선사업부문, 방위사업부문 및 플랜트 사업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STX기업집단의 구조조정에 따라 계열사에서 분리됨.
- 조선용 디젤엔진 및 방위산업용 특수 엔진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네덜란드, 싱가포르, 미국에 종속기업 형태의 현지법인을 운영.
- 각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증가, 영업손실은 73.8% 감소, 당기순손실은 28.4% 감소
- 시장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도 진행 중에 있음
- 환율 변동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동사는 40여 년간 엔진사업을 영위하면서 구축시켜 온 안정적인 매입처를 확보하여 자원조달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음.
STX중공업: 선박엔진 관련주
디젤엔진 부품 및 모듈 등 선박기자재를 만드는 업체
주요 제품은 엔진기자재 98.23%, 발전설비 1.77%
기업소개
- 2001년 (주)STX의 소재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3년 엔진 산업설비 및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었던 구 STX중공업(주)을 흡수 합병하여 현 상호로 변경함.
- 그 후 2014년 STX기업집단 구조조정의 영향으로 계열사에서 분리되었으며, 2019년 2월 기업회생절차가 종결되었음.
- 한편, 2018년 8월 플랜트사업부를 글로벌세아(주)에 매각함에 따라 현재 선박용 디젤엔진, 방위산업용 엔진 등 엔진/기자재 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4% 감소, 영업손실은 61.5% 감소, 당기순손실은 72.3% 감소
- 2021년부터 선박 및 선박엔진 수주가 급증하고 있고, 동사의 수주 실적도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어 2022년부터 서서히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
- ME-GI/ME-GA/LGIP 엔진 등 신모델 개발 및 생산이 가능하여 상대적으로 연료비가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GAS 엔진의 수요 증가에 대비할 계획.
삼영엠텍: 선박엔진 관련주
삼성중공업에서 분사한 선박엔진 구조재, 구조물 구조재, 플랜트 기자재 제조업체
주요 제품은 선박엔진구조재 42.24%, 플랜트기자재 38.31%, 구조물구조재 18.32%, 풍력기자재 1.12%
기업소개
- 구조용 금속 제품 제조업체로서 구조용 주강 제품인 플랜트 기자재, 구조물 구조재, 선박엔진 구조재, 풍력 부품을 생산하고 있음.
- 2005년 철강소재 생산업체인 대련삼영두산금속제품유한공사를 설립, 국내 소재 조달과 중국 내 엔진 MAKER 및 조선 관련 기자재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주력품목인 플랜트 기자재의 수요처는 포스코건설 등 대형 제철 및 발전 프로젝트 수행사이며, 선박엔진 구조재의 경우 에이치에스디엔진, 현대중공업 등 선박용 엔진 제조사임.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감소, 영업이익은 85.2% 감소, 당기순이익은 37.6% 증가
-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비슷하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함
- 전방산업인 조선산업의 수주 증가로 물량이 전년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플랜트 기자재 또한 신규 프로젝트의 납기와 투자심리 회복에 따른 고객의 발주가 개시되며 증가할 것으로 예상.
케이프: 선박엔진 관련주
대형선박 엔진 부품인 실린더라이너 제조업체이며 종속회사 케이프투자증권을 통해 증권업도 영위중
주요 제품 구성은 증권업 89.15%, 실린더 제조 10.85%
기업소개
- 1983년 설립되어 대형 선박엔진 부품인 실린더라이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 2007년 5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엔진 제조업체 및 선주사들로 실린더라이너를 공급하는 가운데 주요 매출처는 HDS엔진, 현대중공업, STX중공업, 유럽 및 중국의 엔진 빌더 등임.
- 투자증권업체인 케이프투자증권과 경영자문, 기업 대상 투자업체인 케이프인베스트먼트 등의 종속기업을 통해 금융업을 영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7% 증가, 영업이익은 93.3% 감소, 당기순이익은 23.6% 감소
- 동사의 생산설비는 소재 생산에서부터 가공, 검사, 포장까지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논스톱 공정을 구축하고 있어 높은 생산 효율성과 긴급대응에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
- 동사 제품의 품질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국내외 선사와의 협력 강화를 통하여 교체용 실린더라이너 시장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음.
케이에스피: 선박엔진 관련주
선박 엔진밸브 및 각종 중장비용 형단조 부품 제조업체
주요 제품은 엔진부품 42.09%, 임가공외 기타 34.27%, 형단조 23.64%
기업소개
- 동사는 2000년 6월 설립되어 선박용 엔진밸브와 형단조품의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부산광역시 강서구 녹산산단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엔진부품 주요 제품은 저속엔진밸브, 바텀 피스, 중속엔진밸브 및 시트이며, 형단조 주요 제품은 프랜지, 링기어, 스프라켓 등임.
- 저속엔진밸브의 국산화 및 MAN Energy Solutions와 Winterthur Gas & Diesel로부터 제조 승인을 받으면서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 중.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0.2% 증가, 영업이익은 84.8% 증가, 당기순이익은 28.6% 증가
- 엔진부품사업부 주력 제품인 배기밸브스핀들 및 밸브시트링은 소모성 부품으로써 사용주기를 다하면 반드시 교체해야 하는 부품이므로, 경기 하락에도 지속적인 제품 수요는 창출되고 있음
- 형단조 사업부는 고품질의 국산화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을 마련하여, 향후 관련 사업 확대와 매출 신장이 예상됨.
인화정공: 선박엔진 관련주
선박엔진 부품과 자동차 부품, 금속성형기계 제조업체
주요 제품은 선박엔진부품사업 48.83%, 자동차부품사업 34.23%, 금속성형기계사업 9.95%, 금속구조재등사업 7.41%, 내부거래 -0.42%
기업소개
- 1999년 1월 설립되어 선박엔진, 발전설비, 기계설비 및 교량(현수교) 등 대형 선박부품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경남 창원시 의창구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실린더 커버, 실린더 프레임 등 금속가공 제품과 베드 플레이트, 프레임 박스 등 용접 제관 제품을 생산함.
-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대연정공, 금속구조재 제조업체인 삼환종합기계공업, 금속성형기계 제조업인 해동산업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함.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2% 증가, 영업이익은 1673.2%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당사는 대형 가공장비 위주의 신규투자를 통해 경쟁업체에서는 설비 부족으로 가공이 불가능한 대형 제품의 수주량을 확대하여 경쟁을 제거하고 안정적인 매출 증가 및 수익 향상을 추구하고 있음
-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생산기술의 개발 및 향상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여 국내 신규시장개척 및 해외시장 개척을 목표로 하고 있음.
선박엔진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 내용의 기준은 글 작성 날짜 기준이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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